posted by 성공회원주나눔의집 2011. 10. 22. 17:56

화학물질 No, 친환경 Yes. 생활 속 녹색실천 녹색연합과 나눔의집이 함께 합니다.

원주녹색연합과 나눔의집이 함께하는 초록일상 만들기 프로그램 "녹색+나눔"의 첫 시간이 10월22일 오후 2시부터 호저면 주산리 나눔의집에서 있었습니다. 오늘은 천연염색 중에서도 황토염색을 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녹색연합과 나눔의집 회원과 일반인들 중에서 생활정보지 광고를 보고 찾아오신 분 등 12명 정도가 모여서 함께 했습니다. 

전 날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더니 당일 점심 때까지 내렸습니다. 염색은 햇볕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런데 날씨가 도와주지 않으니 걱정이 많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오후부터 구름이 가시더니 거짓말 같이 햇빛이 비추었습니다. 비내린 후, 청명한 하늘과 가을단풍이 멋스럽게 분위기를 돋우워 주었습니다.

천연 염색 중에서도 황토염색은 아름다운 색깔과 더불어 원적외선이 방출되어 사람 몸에 이롭고, 독소를 정화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급 염색에 해당합니다. 광물을 이용한 염색인 만큼 보통 염색 보다 더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 비로소 예쁜 색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노력과 시간이 들어가는 만큼 귀하고 가치 있는 물건이 되는 거라고 프로그램을 준비한 장영미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십니다.


염색 작업은 그야말로 인내를 필요로 하는 작업입니다. 더운 물에 소금을 바닷물 맛 정도로 넣고, 곱게 갈린 황토를 풀고 잘 녹입니다. 그리고 미리 콩물로 염색이 잘 되게 선처리 한 옷감을 넣고 한시간 동안 힘차게 치댑니다. 


여러 사람들과 함께 수다를 떨다보니 한시간이 금방 지나갑니다. 마치 김장을 한 것처럼 손톱 밑에 빨간색 황토물이 들었습니다.


엄마를 따라 온 친구들도 재미있게 염색을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재료이기 때문에 맨손으로 주물러도 됩니다. 오히려 황토팩을 한 것처럼 피부에 좋을지도 모르죠. 


아구 힘들어라~~~ ^^


위에 주무르고 있는 천은 친환경왕겨베개 겉감입니다. 이 사진은 베개 속감에 유기농 왕겨를 넣고 있는 모습입니다. 바스락바스락 소리가 나는 왕겨베개를 베 본 분들이 있을 겁니다. 왕겨는 머리의 땀을 흡수하여고 열을 식혀주며, 혈액순환에 이롭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왕겨는 원주생협에서 햅쌀을 정미하고 나온 유기농 재료입니다.


요즘 산에 가면 노란색 작은 들국화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감국 혹은 산국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꽃이 피기 전에 따서 차로 우려 먹기도 하는데요, 향기가 진하여 멀리까지 퍼집니다. 이 감국을 말려서 베개 속에 두 줌을 넣어 주면 국화향 가득한 잠자리가 됩니다.


나눔의집 앞마당에 염색한 베갯닢을 널고 있습니다.


저희도 한 몫 했어요~



가족과 함께 하면 더 즐거운 시간이 됩니다. 아이들과 함께 초록의 일상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천이 마르는 동안 동네 할머니가 산에서 따다 주신 밤과 고구마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목련꽃으로 만든 목련차를 마시면서 즐거운 오후 한 때를 보냈습니다. 목련차는 특히 비염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만들기도 쉬워서 봄에 목련이 확 피기 전에 수확하여 꽃잎을 따서 그늘에 말리기만 하면 됩니다. 목련꽃잎차는 너무 오래 우리면 맛이 쓰기 때문에 따뜻한 물에 잠시 우려서 마시는 게 포인트입니다.



그렇게 간식과 수다와 웃음을 나누며 초록일상 첫번째 시간이 지나갔습니다. 비로 인해 참석을 못한 분들이 여러분 계셔서 조금 아쉬웠지만, 그래도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간식과 수다가 끝나고 왕겨베개를 하나씩 나누어 갖는 즐거움도 누렸습니다. 나눔의집에서 지역사업으로 친환경왕겨베개 만들기를 준비하고 있는데, 초록일상에 나눔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한달에 한번씩 네번의 기회가 더 있습니다. 초록일상을 나누고 싶은 분들은 원주녹색연합(033-731-7306), 원주나눔의집(033-732-9123)으로 연락 바랍니다. 참가비는 일 회당 재료비 1만원입니다. 다음 모임은 11월 26일(네번째 토요일)이며, 장소는 나눔의집(호저면 주산리), 프로그램은 친환경화장품 만들기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상한 나 2011.10.27 04:40  Addr  Edit/Del  Reply

    오~ 정말 사진이 .............. 멋져요. 신부님.. 블로깅 솜씨가..... 끝내주세요.